본문 바로가기

맨끝에 스터디룸/마케팅

[교육] 마케팅 원리 1주차 : 마케팅트랙-더 비기닝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스타트랙:더 비기닝, 엑스맨의 탄생:울버린, 진 마징가, 13일의 금요일, 배트맨 비긴스, 할로윈:살인마의 탄생



○일시: 2009년 5월 9일
○장소: 메타브랜딩BBN 컨퍼런스룸
○강의키워드: Needs & Wants, 근시안적시각회피, 정보선점
○강의주제: 1. 마케팅: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의 관리
               2.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고객관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강의리뷰:
몇 해 전부터 인기 시리즈의 영화나 애니메이션들이 해당 시리즈의 기원찾기 등의 remake(reboot)가 트랜드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 아이디어의 고갈과 세계경기 침체로 고전팬과 새롭게 형성될 팬을 좀 더 안정적으로 가지고 가려고 나오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마케팅 원리 강의 리뷰에 앞서 뜬금없이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트랜드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이번 5주간의 강의가 마케팅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수강생들이 그동안 각자 지니고 있던 설익은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reboot 하여 마케팅의 기원 즉, 마케팅 원리를 기초부터 다시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비교를 해본 것입니다.
이제 학생들은 5주간의 마케팅의 기원을 찾는 여행을 떠나려고 합니다.
2009년 5월 9일 토요일 오후 2시, 마케팅 초등학교 5기라는 엔터프라이즈호가 커크 선장만큼 뛰어난 리더쉽을 보여줄 수 있는 임석빈 선장과 함께 출항합니다.

[1강] 마케팅: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의 관리


1. 마케팅의 정의

   ┌-----→--[제품]--→------┐
   │                          │
[고객]---교환하는 관계---[기업]
   │                          │
   └-----→--[재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학 고객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댓가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이고 임석빈 선생님은 '좋은 친구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학셨습니다.
그리고 CRM을 통하여 핵심고객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말씀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영원불변한 것은 아닙니다. 과거에는 욕구만족만 충족시키면 되었으나 현재에는 욕구만족 뿐만 아니라 가치만족도 충족시켜줘야 합니다. 즉, 마케팅의 정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조금씩 성격이 변하고 보강이 되는 것이지만 단 하나 고객중심이 아닌 생산자 중심의 사고를 하는 순간 고객들의 외면을 받게 된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마케팅근시안을 가지지 말라는 말입니다.

2. CRM의 중요성: 핵심고객이 누군지도 모르면서 1500만명 고객DB가 뭔 소용?

[카이스트 김영걸 교수 관련기사 바로가기
]
CRM개념이 없는 것도 위험하지만 단순히 수많은 고객 DB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는 진정한 CRM을 한다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기업은 핵심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그런 니즈보다 훨씬 더 큰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CRM을 통해서 핵심고객을 찾으세요!


[2강]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고객관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1. 당신 기업의 사명문은 무엇입니까?

기업의 사명문은 실현할 수 있고 일관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행에 책임을 져야 하겠지요.
참고로 제가 몸담고 있는 기업의 사명문은 "평범한 사고방식으로는 절대 감동을 주는 게임을 만들 수 없다."입니다.

2. BCG(보스턴 컨설팅 그룹) Matrix

          ┌-------------┬-------------┐
   ↑     │    [Star]  │     [?]      │
시장     ├-------------┼-------------┤            
성장률  │[Cash Cow]│   [Dog]   │
   │    └--------------┴-------- ----┘
            ←------시장점유율----------
기업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짜는데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BCG Matrix입니다.
시장성장률의 기준은 10%, 시장점유율의 기준은 통상적으로 1.0 등이나 1등에 준한 위치를 잡아 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BCG Matrix 성장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성공      시장성장률 둔화                 점유율 감소
[?]-----------→[Star]-----------------→[Cash Cow]-------------→[Dog]→[소멸]  

3. ROI(Return on marketing investment) 산출작업은 얼마나 중요한가?
투자대비 성과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측량이 쉽지 않은 인지도 등의 숫자에 너무 집착하게 되어 마케팅 역량을 소진 시키는 것은 안된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집착하지말라고 한 것이 예산을 마음껏 쓰라는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닙니다.
비교적 객관적인 측량이 가능한 전통적인 마케팅 성과척도(매출, 시장점유율) 등은 반드시 진행이되어야 하고 최근에는 고객획득, 고객유지, 고객생애가치 등의 고객 중심적 마케팅 성과척도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Market share)<인지도(Brain share)<선호도(Mind share)<열망(Heart share)



♣리뷰후기
전체적으로 내용을 다 옮겨오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정리했습니다.
확실히 혼자서 공부한 것 보다는 효과가 커보입니다. 굉장히 빠듯한 스케줄에 정신이 없기는 하지만 분명 지금의 땀과 눈물이 나중에는 보석과 같은 존재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어차피 인연이된 5기들과 적극적으로 마주하기 위해 무모해보일 수도 있지만 열심히 해보고 싶은 마음에 반장으로 지원하였습니다.
단시간 암기능력이 저질인지라 동기들 이름 외우는데 힘들었지만 5주동안 5기들 전원이 무사히 졸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