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피로피로', 아이돌스타가 런칭한 캐릭터사업

오늘 캐릭터회사가 새롭게 런칭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간만에 나온 캐릭터관련 런칭 기사라서 주의 깊게 보았더니 아이돌스타가 설립한 회사의 캐릭터라는 다소 신선한 뉴스였습니다.
형제 가수인 김형준(SS501)과 김기범(U-KISS)가 설립한 회사 HnBcompany의 제품이라고 하는데 일단 그들이 준비한 '피로피로'라는 피로에 지친 현대인 캐릭터의 컨셉은 나름 괜찮게 보였습니다.(어디까지나 컨셉을 말하는 것 입니다.)


▲ 척박한 우리나라 캐릭터산업에 뛰어든 김형준&김기범, 용감한 형제(?)들

○'피로피로'를 만든 회사 HnBcompany는 어떤 회사?
우선 회사 사이트를 둘러본 결과 회사사이트는 피로피로라는 캐릭터를 위해 설립된 회사라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회사의 비전 등의 추후 사업방향을 추론하기에는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였습니다.
사업주인 두 형제의 아주 간단한 CEO메세지와 피로피로라는 캐릭터에 대한 메뉴얼적인 간단한 소개외에는 아무 것도 없으니 말입니다.
아마 두 형제가 CEO로 있으니 그 자체로 회사의 비전을 지켜봐 달라는 순수한 메세지(?)로 추정됩니다.


▲ 제품이 대상으로 하는 타겟층이 누구인가를 굳이 감추지 않은 회사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피로피로'의 공식 홈페이지 둘러보기
다음은 캐릭터 제품만을 위한 공식사이트 피로피로몰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메뉴가 공지사항&커뮤니티, 팬시상품, 피로피로와 함께한 스타들 이렇게 3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지사항&커뮤니티의 메뉴에는 특별한 내용은 없고 일반 홈페이지의 공지사항과 비슷하였습니다. 다만 커뮤니티 기능이 통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인데 해당 캐릭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아니라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관련된 의견을 교환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 같습니다.
팬시상품 코너에는 현재 두가지 물품(얼굴쿠션과 목베개)가 있습니다만 큭별히 캐릭터에 특화된 상품이라기 보다 일반 캐릭터 상품과 크게 차이가 없는 상품이 있습니다. 대형 인형, 손목쿠션, 무릎담요 이벤트 경품들이 있는 것을 보아 추후 추가될 상품군임을 추정할 수 있지만 이 역시 특별한 상품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피로피로와 함께한 스타들 메뉴에는 피로피로를 소개할 스타들의 영상이나 사진들을 협조받아서 채워질 공간이라고 추정됩니다.(현재 아무 것도 업데이트 안되어 있음)
보통 이런 소개는 일시적인 이벤트로 소개를 하는데 메인 카테고리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보아 제가 추정하는 것과는 다른 기획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추후 업데이트가 아직 많이 남아 있는 것을 암시하는 듯한 심플한 구조의 캐릭터 공식 홈페이지


○총평 
새로운 캐릭터 스타가 필요한 요 근래 연예인 CEO가 런칭한 캐릭터라는 화려한 수식어를 가지고 데뷔(?)를 한 것 자체는 이슈부족한 우리나라 캐릭터 업계에 신선한 뉴스가 되주었습니다.
하지만 연예인들 스스로를 캐릭터상품으로 내 놓은 것이 아니라 오리지날 캐릭터를 만들어서 내놓았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돌 스타 CEO가 만든 캐릭터는 분명 초기 홍보이슈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만 그 다음부터는 해당 캐릭터 자체의 힘으로 홀로서기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접근 방식보다는 해당 캐릭터에 대한 컨셉은 좋은 편이니 캐릭터 컨셉에 맞춘 상품구성 및 판매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은 제가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아직 미공개 상태에서 진행 중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회사 홈페이지나 캐릭터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서 여러가지 안타까운 부분이 눈에 보여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피로피로, 부디 잘 살아 남아서 캐릭터 존재 자체로써 이슈를 몰고 다니는 캐릭터로 사랑받게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본 글에 인용된 사진과 캐릭터 이미지의 저작권은 HnBcompany(에이치엔비컴퍼니)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