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맨끝에 스터디룸/마케팅

[교육] 릴라킹님의 <Blog를 넘어선 퍼스널 브랜드> 특강 후기

지난 1월 9일(토) 그동안 눈여겨 보던 개성있는 릴라킹님의 블로그(www.lillaking.com) 운영 특강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를 외부에 널리 홍보하는 채널 개념보다는 제 개인적인 포트폴리오나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남긴 리뷰 그리고 제 단상들을 가볍게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을 해 왔다가 제가 홈페이지를 최초로 만들었던 그때(2003.8.4 오픈)의 목적(문화생산자 빨간택시 개인 작품 및 브랜드 홍보)으로 돌아가고자 다시 한번 정비할 계획을 잡았습니다.

그렇다보니 지금 현재 제가 둥지를 튼 블로그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았다고 판단되어 정보를 정리하려다가 릴라킹님의 블로그 특강의 기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특강이 열려진 곳은 세련된 프리미엄 독서실인 어썸팩토리 신림점의 옥상에 위치한 인디비즈 사무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건물 옥상에 예쁘장한 사무실로 자리 잡은 특강 장소인 인디비즈 사무실


우선 10인이내 소규모의 강의라서도 가능했지만 독특한 강의 배치인 점부터 인상적이 였습니다.

일반적인 강의식 배치가 아니라 큰 프로젝터 화면을 두고 편안하게 마주보는 테이블이나 쇼파에서 진행했던 것이 였습니다.

그렇게 편안한 분위기로 시작을 할 수 있어서 였는지 본격적인 강의 진행에 몰입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 마치 편안한 지인과의 대화의 자리처럼 편안한 자리배치가 된 강의 현장


강의 진행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 되었습니다.

1. 블로그 이해하기

-블로그 종류

-블로그와 포털의 상관관계

2.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컨셉

-콘텐츠 구성요소의 이해

-인기있는 콘텐츠 만들기

3. 블로그 운영

-최적화 블로그 전략

-블로그 지수 관리

-저품질 관련

-데이터 분석

4. 퍼스널브랜드

-팁(멀티채널마케팅)

5. 주의사항 및 Q&A


위 강의 순서에 따라 알차고 실무적인 강의가 진행되었는데 언제 시간이 간줄도 모르고 있었고 진행된 강의 하일라이트 키포인트 부분은 메모해 놓은 것을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Blog를 넘어선 퍼스널 브랜드> 특강 키포인트 요약


I. 릴라킹의 블로그 정의

1. 가장 강력한 1인 미디어 플랫폼

2. 삶과 연관된 플랫폼


II. 인기있는 블로그가 되는 방법

1. 차별화된 컨텐츠로 승부

2. 블로그 콘셉, 목적, 목표를 정확히 설정

3. 미남, 미녀의 분야별 전문 블로거>보통 외모의 분야별 전문 블로거>보통 외모의 개성부족 컨텐츠를 가진 블로거(주1)

4. 저품질 블로그(주2)가 되지 않도록 운영 주의


▲ 편안하지만 핵심포인트를 콕콕집어내어 강의 중인 릴라킹님(맨 오른쪽)


III. 인기있는 글 작성 방법

1. 가독성(디자인) 구성이 좋은 컨텐츠로 작성

2. 사진을 적극 활용한 글 작성(시간 절약을 위해 사진 촬영 전 미리 레이아웃 구성)


IV. 실무팁 소개

1. 포털제공 트랜드 검색 활용

-트랜드검색(데이타랩β) 페이지(http://datalab.naver.com) 및 블로그챠트(http://www.blogchart.co.kr)가입 후 활용

-변화의 폭이 큰 키워드보다 고른 폭을 가진 키워드 선택

2. 네이버검색광고관리 시스템 응용
-네이버광고페이지(http://searchad.naver.com) 가입(일반 네이버 계정과 다른 별도의 계정)

-네이버검색광고 서비스 응용 및 정기적 점검

-키워드 도구 활용

3. 네이버 키워드 노출 노하우

-특정 키워드 검색 후 노출 블로그 Top10 집중 서칭

-블로그별 Ctrl+F로 평균 노출 횟수 점검


▲ 3시간여를 진행되는 강의라 중간중간 간식을 자연스럽게 준비한 센스! ㅎㅎ


4. RSS(Rich Site Summary)(주3) 활용

-블로그 활용 전 RSS 등록여부 확인(최근에는 각 블로그의 설정 옵션만 정해도 자동으로 수집)

5. 키워드 검색 결과를 반드시 확인 및 활용



이렇게 세시간여를 훌쩍 넘어 진행되었던 알찬 강의는 마지막으로 기업 블로그 두군데를 추천해 주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한 곳은 릴라킹님이 직접 관리하는 코리아나화장품 블로그(http://coreana1988.blog.me) 였고 다른 한 곳은 에뛰드하우스 블로그(http://blog.naver.com/etudeblog)였습니다.

두 곳 모두 뷰티(미용) 관련 카테고리긴 하지만 오늘 강사이긴 릴라킹님이 가장 잘 이해하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두 블로그 모두 뷰티 기업들의 보도자료들이 나가는 채널 개념으로 블로그 특성에 맞도록 잘 운영되고 있는 곳이니 자체적으로 추가 케이스 스터디로 확인을 해 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강연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날 강의를 참여한 덕분에 제 블로그의 운영 전략뿐만 아니라 제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진지한 재고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무척 의미있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릴라킹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 이젠 실천하는 일만 남았으니 제 블로그와 제 퍼스널 브랜드 리뉴얼, 바로 시작합니다!

▲ 신림 난곡사거리에 위치한 어썸팩토리 신림점 건물의 출입구 모습


※주석

(주1) 외모우선적인 관점보다는 경쟁력 있는 디자인적인 접근으로 블로그의 경쟁력으로 이해

(주2) 블로그 운영자들끼리 통하는 비공식 용어로 블로그의 신뢰지수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함

(주3)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 모든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RSS 규격에 맞춰진 포스팅을 자동으로 최신정보들을 나열해주는 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