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천시 캐릭터 20년만에 교체… 두루미→점박이물범 | 한국일보-2017.12.28 
-기존 두루미 캐릭터가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보고 교체를 검토 후 상징물 타당성 연구용역 진행, 상징물관리위원회를 통해 캐릭터 후보군을 만들어 시민 의견을 수렴
-등대, 점박이물범, 인천을 상징하는 파란새가 후보로 압축
-추가로 세부적인 디자인 개발 및 캐릭터들의 이름 확정 뒤 이를 활용한 마케팅과 조형물 조성 작업에 착수할 계획


▲ 인천시 새 캐릭터 '점박이물범'…21년 만에 교체(영상출처: TVCHOSUN 뉴스 유튜브채널)

[경제] '친근하고 귀여운 매력'…편의점부터 명품 매장까지 '캐릭터 시대' | 조선비즈-2017.12.21
-라인프렌즈의 방탄소년단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신규 캐릭터 ‘BT21’ 청담동 명품 편집숍 분더샵 국내 독점 출시 
-편의점부터 명품 편집숍까지 추억의 만화 캐릭터부터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가 남녀노소 대상의 캐릭터 상품으로 연이은 출시 
-이랜드 스파오, 캐릭터 상품으로 연 매출 350억원 돌파, 캐릭터 호빵의 흥행으로 편의점 호빵 매출도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 
-신세계백화점, 백곰을 모티브로 크리스마스 캐릭터 ‘푸빌라’를 네덜란드 일러스트 작가 리케 반 데어 포어스트가와 지난 1년간 심혈을 기울여 개발


▲ Making of BT21 - Prologue(영상출처: BT21 유튜브채널)

[경제] 유통가 ‘개 마케팅’ 봇물… 황금 개띠해 맞아 캐릭터 활용 | 국민일보-2017.12.31
-무술년 황금 개띠해를 맞아 유통가에는 개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봇물
-스타벅스는 1일 시작하는 ‘뉴 이어 프로모션’을 통해 황금 개를 형상화한 24종의 MD 상품 
-롯데백화점은 5∼7일 하루 3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강아지 디자인이 들어간 욕실 세트를 증정 
-AK백화점은 2일부터 ‘헬로 2018’ 세일과 함께 모바일 게임 ‘애니팡 프렌즈’의 강아지 캐릭터 ‘황금 망토 블루’ 제휴 마케팅


▲ 애니팡 프렌즈 강아지 캐릭터의 신년인사 영상 (영상출처: 애니팡프렌즈 유튜브채널)

[경제] 대한민국은 지금 캐릭터 홀릭...카카오 라인에 빠진 유통업계 | 브릿지경제-2017.12.31
-맥도날드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인형 5종 세트는 구매 고객들에게 선착순 대기표까지 나눠주는 기현상 발생 
-베스킨라빈스는 케이크 구매 고객에게 3,900원에 판매하는 라이언과 피치 무드등은 매장마다 품절 
-교육 출판 전문 기업 좋은책신사고는 ‘카카오프렌즈’와 네 번째 제휴를 맺고 2018년 1학기 초등 우공비를 출간 
-라인프렌즈는 영국 고급 자전거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한 캐릭터 샐리를 활용한 250만원짜리 고가 자전거 시장에서도 캐릭터상품의 가능성 확인 
-기존 디즈니나 마블 시리즈 등 글로벌 캐릭터와의 협업이 주를 이뤘다면 몇 년 전부터 완판되는 토종 캐릭터의 영향력 확산


▲ 카카오프렌즈 무드등 리뷰영상 (영상출처: 토이팡 유튜브채널)

[사회] 인기 캐릭터 캐리·엘리·캐빈, 아동학대 예방 전도사 된다 | 베이비뉴스-2017.12.12
-인기 캐릭터 ‘캐리’, ‘엘리’, ‘캐빈’이 보건복지부 아동학대 예방 홍보대사로 활동 
-인기 방송 캐릭터를 이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인 만큼 아이와 부모의 아동학대 인권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내어 가정 내 학대 감소에 실질적인 도움 기대 
-12월에는 캐릭터 엘리가 경찰서를 방문해 아동학대 유형과 신고방법을 배우고, 현장출동을 체험하는 교육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인기 방송 ‘엘리가 간다’를 통해 공개


▲ 보건복지부-캐리소프트사 아동학대 예방 업무협약(영상출처: 보건복지부 유튜브채널)

[사회] 인스타그램, 2017년 인기 트렌드 키워드 발표 | 블로터-2017.12.27
-#슬라임은 다양한 종류로 온라인뿐만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슬라임 만들기 키트도 등장
-#피젯스피너은 10대 커뮤니티 중심으로 다양한 묘기 동영상이 공유
-#공스타그램은 쇼셜의 순기능인 격려가 적극 반영된 공부관련 생산적인 모습을 공유하는 전세계 10대들의 트랜드
-#께브라다 포즈는 네이마르 등 스포츠 스타들이 동참해 유행시킨 쭈그려 앉는 포즈


▲ 'fidget spinner' 관련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 영상인 'Fidget Spinner Trick Shots' (영상출처 : Dude Perfect 유튜브채널)

[기술] e스포츠의 그림을 그린 국내 첫 VR 게임 대회‘2017 VR 게임 대전’ | 블로터-2017.12.25
-VR과 e스포츠를 결합한 시도 국내 첫 VR 게임 대회‘2017 VR 게임 대전' 
-대회관람시설 부족과 아이돌 무대인사와 이벤트 매치외에는 무관심한 관객 등 급조된 대회 기획의 아쉬움


▲ YTN 사이언스의 '2017 VR 게임 대전' 개최 뉴스(영상출처 : YTN 사이언스 유튜브채널)

[기술] 과장광고 논란 빚은 매직리프, 6년 만에 MR 헤드셋 첫 공개 | 연합뉴스-2017.12.26
-'AR(증강현실)계의 테라노스'라는 오명까지 들었던 매직리프가 6년 만에 첫 제품을 공개 
-2018년 개발자용 출시 예정으로 1천~1500달러 가격 예상 
-투자유치를 이끈 영상처럼 헤드셋의 외관만 공개됐을 뿐 실제로 구현되는 영상의 품질은 비공개


▲ 매직리프 원(Magic Leap One) 소개 영상 (영상출처 : VALLEY INSIDER 유튜브 채널)

[콘텐츠업계] 넷플릭스 신년 카운트다운 영상 주인공은 투바앤 '라바' | 부산일보-2017.12.26
-넷플릭스 카운트다운 영상은 그 해에 가장 인기 많은 캐릭터들이 선정되는 자리 
-'라바 시즌 4: 라바 인 아일랜드'의 캐릭터들을 가장 먼저 공개


▲ Netflix New Year's Eve Countdown (영상출처 : Netflix 유튜브채널)

[콘텐츠업계] CU, 헤이루 캐릭터 넣은 휴대전화 케이블 출시 | 연합뉴스-2017.12.27
-편의점 CU(씨유) 자체 브랜드 캐릭터 '헤이루 프렌즈'(HEYROO Friends)로 디자인한 휴대전화 케이블 2종 출시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 되면서 편의점의 휴대전화 용품 매출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 
-휴대전화 용품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2014년 98.9%, 2015년 61.1%, 지난해 62.2%에 이어 올해는 38.5%를 기록


▲ CU 헤이루 프렌즈 프로모션 영상 (영상출처 : CU 유튜브 채널)

[콘텐츠업계] SPC그룹, '롱이어밥' 캐릭터 신년 캠페인 실시 | 매일경제-2017.12.27
-SPC그룹, '개의 해'를 맞아 창작 캐릭터 '롱이어밥(Long Ear BOB)'을 활용한 제품 출시 
-'디자인 컬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보(BO)원숭이', 올해 '마몬(닭)' 협업 제품에 이은 세 번째 신년 프로젝트 
-임정민 씨의 창작 캐릭터로 '2016 우수국산캐릭터상품개발지원'에 선정 
-롱이어밥 캐릭터를 활용한 신년 제품을 출시하고, 해피앱을 통해 공동 프로모션 실시


▲ 2017년 디자인 컬쳐 프로젝트 마몬의 프로모션 영상 (영상출처 : MAGAZINE SPC 유튜브 채널)

[콘텐츠업계] 동원F&B, 원피스 캐릭터 삽입 '덴마크 열매우유' 3종 출시 | 전자신문-2017.012.28
-우유팩에 품격 있는 명화와 출판사 '민음사'와의 협업을 통해 문학 구절 등을 담았던 기존 '덴마크' 우유 
-신제품 '덴마크 열매우유' 3종은 1997년 이후 20여 년 넘게 연재, 2017년 누계 발행부수가 4억 부를 돌파한 만화 '원피스' 캐릭터 삽입 
-신제품 '덴마크 열매우유' 3종은 제품명 또한 만화 '원피스'의 주요 소재인 '악마의 열매'에서 가지고와서 재미와 친근감을 더한 제품


▲이전 원피스 우유 라이센스 제품인 빙그레 원피스 우유 먹방 (영상출처 : HEEBA 희바 유튜브채널)
 


이번 주 뉴스들은 연말, 연시 관련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프로모션이나 콜라보가 
활발한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중에 라인프렌즈나 카카오프렌즈의 활동이 점점 더 활발해 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라인프렌즈는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과 함께 콜라보 프로젝트인 BT21의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색다른 콘텐츠를 만들고 유통하는 시도가 눈에 띄입니다.
그리고 소비자와 접점이 많은 유통망을 보유한 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거나 제휴를 많이 시도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홍보나 어필이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유통망의 특징 또는 콘텐츠 자체의 특징을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하고 감동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점점 더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는 콘텐츠의 흐름이 보입니다.
2018년에는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 외에도 소규모 스타트업이나 작가의 
손에서 태어난 슈퍼스타 콘텐츠가 나오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2018년 첫번째 콘텐츠 뉴스 브리핑을 마칩니다.

※2018년 빨간택시가 새로운 개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주간으로 ICT 콘텐츠 관련 
뉴스브리핑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해당 자료들은 캐릭터 중심의 ICT 콘텐츠(VR, 게임, 애니메이션 등) 관련으로 
업계동향이나 관련 산업 지표 등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관련자료들은 캐릭터 중심의 ICT 콘텐츠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거시환경 분석(PEST :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
+콘텐츠 이슈)방법에 의거해 조사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쓰이기 위한 뉴스나 
정보들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것이다보니 초기에는 부족한 부분이나 누락된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점점 나아질 것이니 이점 양해 부탁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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