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책]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사람 중심 콘텐츠 산업 재편" | 매일경제-2018.01.02
-사람 중심 콘텐츠 산업으로 생태계 재편
-업계와 '눈높이 소통'을 통해 장르별 콘텐츠 특성과 성장 속도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로 현장 중심 사업지원 체계 확립 강조
-윤도현, 김제동 소속 다음기획 전 대표...문재인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


▲ 한국콘텐츠진흥원 신임 원장에 김영준 씨 임명 뉴스 (영상출처 : YTN NEWS 유튜브채널)

[정치/정책]2018년도 정부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 K스타트업(창업넷)-2018.01.03
-예비창업자와 창업 기업의 성공을 돕기 위한 『2018년도 창업지원사업계획』을 중소기업벤처부의 공고

[정치/정책] 게임, 문화·산업적 가치 주목해야 | 디지털타임즈-2018.01.05
-문체부에서도 많은 예산을 투입해 청소년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게임 리터러시 교육 사업을 추진
-문체부는 초기 스타트업에 마중물이 되는 정책자금을 더욱 확대할 계획
-특히 게임 산업 생태계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적극 지원

▲ <교육현장 속으로> 학부모 게임 리터러시 EBS 교육뉴스 링크

[경제] 콘텐츠시장 빅뱅 오나…"애플, 넷플릭스 인수 가능성 40%" | 아시아경제-2018.01.02
-美법인세 감면으로 현금 본국송환 가능
-보유금액 3분의1만 써도 넷플릭스 인수
-아이폰·아이패드 한계, 콘텐츠로 돌파구 주목


▲ 넷플릭스의 강점과 약점 알려줌! (영상출처 : 줄거리 알려줌 Movie Zum In 유튜브채널)

[경제] 최대 성장 예고, 2018년 국내 웹툰 플랫폼 사업 계획 점검 | 게임포커스-2017.01.04
-2018년 국내 만화 분야의 매출 전년대비 6.3% 증가한 1조원 예상
-최근 드라마와 게임 등 다른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웹툰 IP가 확장되면서 웹툰 산업의 영향력을 더욱 증대
-코미코와 라인웹툰, 레진코믹스 등이 웹툰의 동아시아 수출 파이프로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내 웹툰 매출도 해마다 증가


▲ 토마토인터뷰-국내 웹툰 산업의 현재와 미래 (영상출처 : 토마토티비 유튜브채널)

[경제] 웹툰·만화·애니메이션·영화…흥행 시너지 나오나 | 노컷뉴스-2018.01.05
-인기 웹툰을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하는 IP(information provider) 사업이 잇달아 흥행에 성공을 거두면서 웹툰·만화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 증가
-국내 만화 시장은 2016년과 2017년에 각각 13.8%, 1.6% 포인트씩 성장
-최근 2년 동안 트렌드를 살펴보면 웹툰의 성공 모델이 만화 시장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
-만화 시장이 각 분야 별로 동방 성장하려면 애니메이션·영화 등과 상호보완적 역할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전략이 필요
-최근 웹툰 기반 영화 ‘강철비’(다음웹툰)와 ‘신과함께’(네이버웹툰)가 극장에서 인기를 끌며 박스오피스 순위 1위와 2위
-2015년 겨울 개봉한 영화 '내부자들'은 윤태호 작가 미완결 웹툰 누적관객수 700만명을 돌파하며 역대 청불 영화 1위
-2013년 개봉한 '은밀하게 위대하게' 역시 훈(Hun) 작가의 웹툰 원작 영화로 누적관객수 696만명


▲ 영화 '신과 함께' 인기의 특별한 이유 (영상출처 : YTN NEWS 유튜브채널)

[사회] 노란우산공제, 출범 10년 맞아 BI·캐릭터 교체 | 조선비즈-2018.01.02

-노란우산공제 출범 10주년을 맞아 BI(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캐릭터를 새롭게 개편

-가독성을 높은 BI 로고의 글꼴을 변경, 직관적 이미지 인식을 위한 우산 심볼은 공제제도의 이미지

-친근감과 역동성적 이미지를 위해 ‘꿈이(소기업·소상공인)’와 ‘산이(노란우산공제)'로 캐릭터 이름 시민공모로 결정


▲ 노란우산공제 홍보영상(영상출처 : 대한민국 중소기업중앙회 유튜브채널)


[사회] 여수시, “우리 아이 장난감 집 앞에서 빌리세요”| 남도방송-2018.01.02
-여수시는 장난감 대여소 방문이 어려운 가정을 위해  ‘뛰뛰빵빵 달리는 장난감나라’를 운영
-5톤 트럭에서 1051종 14일까지 무료 대여


▲ "빌려쓰고 고쳐쓰고"…공공장난감 대여점 '인기'  (영상출처 : 연합뉴스 TV 유튜브채널)

[사회] 2018 소비가전박람회(CES) 키워드: AR·전기차·HDR·웨어러블 | 뉴스핌-2018.01.04
-VR 확장한 AR…공상과학 '눈앞에'
-IT업계도 자율주행차 '관심'로  '테크 회사'와 '자동차 회사' 간의 간격을 좁히려는 경향
-CES에서 '웨어러블'은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은 분야로 '건강' 초점


▲ CES 2018 혁신상 수상자 (영상출처 : USA TODAY 유튜브채널)

[사회] 거제 상징 캐릭터 '몽돌이 몽순이'공개 | 경남도민일보-2018.01.05
-거제 몽돌 캐릭터인 '몽돌이 몽순이'는 그동안 상징성과 친근감 부족이라는 지적
-캐릭터 몸통에 거제 상징하는 해금강과 동백꽃 문양 추가 및 따뜻한 색상 사용으로 친근감을 살려 리뉴얼 진행


▲ "잘키운 캐릭터 열 제품 안 부럽다"...지역 넘어 세계로 (영상출처 : YTN NEWS 유튜브채널)

[사회] 새해 장난감 시장 3대 키워드는 '코딩·스마트·캐릭터' | IT조선-2018.01.05
-장난감 판매 부진 원인은 저출산으로 인한 장난감 수요 감소와 소비자의 브랜드 위주 구매 패턴
-국내 코딩 의무 교육화로 코딩 로봇 장난감이 국내 교육 장난감 시장 안착 예상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을 기반의 스마트 토이는 2018년 전 세계 장난감 시장의 화두 예상
-저출산으로 유아동 장난감↓ 키덜트 모형↑, 모바일 판매는 상승
-인기 캐릭터 지식재산권(IP)를 기반의 캐릭터 장난감이 전반적 강세 예상

▲ Rhythm Rhythm Algorithm 코딩동요 (영상출처 : nuri nori 유튜브채널)

[사회] 콘텐츠시장 스모그 시대, 넷플릭스라는 등대 | 아시아경제-2018.01.04
-1인미디어·SNS 등 미디어 콘텐츠 백가쟁명
-4차산업혁명 시대, 생존경쟁 더욱 치열 전망
-국내외 ICT 업계, '넷플릭스 따라잡기' 활발
-오리지널 독점 콘텐츠·인공지능 큐레이션 등
-따라잡기 넘어, 아예 인수하려는 움직임마저


▲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4차 산업혁명에도 살아남을 직업 소개 (영상출처 : 김시선 유튜브채널)

[기술] 빗방울 떨어지는 느낌까지 생생...VR용 ‘촉각 장갑’ 올해 나오나 | IT조선-2018.01.01
-시각 정보와 손에 느껴지는 촉감만으로 사물의 형태와 크기 등을 짐작 가능
-곧 양손 모두 구현한 버전을 2018년 중반경에 선보일 예정
-주요 공급처는 기업 및 연구기관, 디자인 및 제조 분야,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아케이드 및 테마파크 등 예상


▲ HaptX Gloves 소개 영상 (영상출처 : HaptX 유튜브 채널)

[기술] 웹툰에 기술 들어갑니다, 그랬더니 벌써 4000만 뷰 | 경향신문-2018.01.02
-독자 참여형 인터랙션 웹툰 하일권 작가의 웹툰 ‘마주쳤다’ 누적 조회수 4000만 돌파
-독자가 등장인물들과 교감하는 장면들은 360 파노라마 이미지 기술, 터치패드, 얼굴인식, 증강현실(AR), 음성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구현


▲ 나새끼 로맨스 액션툰 "마주쳤다" 소개영상 (영상출처 : WEBTOON TV유튜브채널)

[기술] 송윤아, VR영화로 컴백..'나인 데이즈', 1월 개봉 | 스타뉴스-2018.01.04
-송윤아 한상진 주연의 국내 최초 극장형 VR 영화 'Nine Days'가 1월 극장 개봉을 확정
-'Nine Days'는 미국의 최대 VR 콘텐츠 어워즈 VR FEST에 수상후보로 올라 그 연출력을 인정
-연출자인 권양헌 감독은 CJ 4Dplex 출신으로, 4DX와 ScreenX 등 다양한 플랫폼의 영화 제작

▲ '나인 데이즈' 메이킹 영상 (영상출처 : Dongwoo Films vimeo 채널)


[기술] "일본은 없다구요?""VR·AR기술로 화려한 부활 | 세종경제신문-2018.01.06
-최근 일본에서는 VR과 AR 기술을 활용, 실제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에 실감나는 체험이나 실제 게임 속에 있는 것 같은 몰입감을 주는 체험 서비스가 인기
-관련 기술 기반 일본 진출을 꾀하는 기업에는 큰 투자비가 필요한 하드분야보다는 소프트와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고, 일본 시장에 접근하기 더 용이할 것으로 예상


▲ Shibuya VR Park Tokyo 소개 영상 (영상출처 : ADORES 유튜브채널)

[기술] 음성으로 명령하는 ‘인공지능 AR 안경’ 등장 | IT조선-2018.01.07
-뷰직스 블레이드 AR 안경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음성으로 묻고 결과를 증강현실 화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특징
-뷰직스 블레이드 AR 안경은 빠르면 올해 2분기에 출시할 계획이며, 가격은 약 1000달러(약 106만원) 선이 될 전망


▲ Vuzix Blade™ AR 안경 소개 영상 (영상출처 : Vuzix Corporation 유튜브채널)

[콘텐츠업계] 키튼플래닛, AR 양치교육솔루션으로 매출 40억 도전 | 전자신문-2018.01.01
-양치교육 AR 애플리케이션(앱) '브러쉬몬스터'를 개발 앱스토어에 무료 배포
-필립스나 오랄비 등 다국적기업 앱을 제치고 양치질 키워드로 브러쉬몬스터가 1등
-한국형 치과체인 'BF덴티스트리'와 MOU를 맺고 동남아시아 공동 진출 준비
-생산 최적화 시 월 10만개 생산 가능 및 글로벌 시장 1% 점유, 매출 40억원을 달성 목표


▲ 브러쉬몬스터 스마트 칫솔 기능 소개 영상 (영상출처 : Brush Monster 유튜브채널)

[콘텐츠업계] SPC삼립, 롱이어밥 캐릭터빵 4종 출시 | 전자자신문-2018.01.04
-롱이어밥은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디자인 컬처 프로젝트' 일환
-신제품 4종은 '2018 행복이 쭉~해피롱이어'를 주제로 만든 '롱이어밥 롱피넛빵', '롱카페팡', '초코호떡', '롱이어밤케익'


▲ 던킨도너츠 2018 해피뉴이어 (영상출처 : DunkinDonutsKorea 유튜브채널)

[콘텐츠업계] 디앤씨미디어, 모바일게임 자회사 ‘디앤씨오브스톰’ 설립 | 아시아경제-2018.01.02
-웹소설전문 코스닥 상장기업 디씨미디어는 업력 10년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디앤씨오브스톰 설립
-다양한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디앤씨미디어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기 IP를 게임화하는 OSMU 사업 적극 추진 예정


▲ 디앤씨미디어의 인기만화 『황제의 외동딸』 트레일러 영상 (영상출처 : 디앤씨미디어디앤씨웹툰 유튜브채널)

[콘텐츠업계] 디앤씨미디어, 中·日 웹툰 시장 최상위권 석권…올해 글로벌 시장 진출 ‘원년' | 서울경제-2018.01.04
-디앤씨미디어 대표작 ‘황제의 외동딸’과 ‘이세계의 황비’가 중국과 일본의 대표 웹툰 플랫폼 선발 ‘2017년 인기 웹툰’ 최상위권에 선정
-2017년 1월 중국 서비스를 개시한 ‘황제의 외동딸’은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 9억 5,000만 뷰를 기록
-중국 리서치기업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웹툰 이용자 수는 7천만 명, 중국의 ‘텐센트’는 2만 개 이상의 만화 타이틀과 9천만 명 이상의 월간 이용자 수 보유


▲ 디앤씨미디어의 인기만화 『이세계의 황비』 트레일러 영상 (영상출처 : 디앤씨미디어디앤씨웹툰 유튜브채널)


이번 주의 가장 주목되는 뉴스는 문재인 정부의 콘텐츠산업 지원 부처의 수장이 결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전 박근혜 정부의 실정으로 위정자의 쌈짓돈 주머니 관리자 취급을 받았던 콘텐츠산업 지원 부처의 수장이 현업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정상적인 콘텐츠 기업인 출신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이 부임한 소식이였습다.
정상적인 경쟁을 통해 다시 한번 콘텐츠업계가 정당한 실력을 통한 지원정책으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년 첫주 답게 올해 시장의 키워드, 정부 지원 정책, 업계 년간 계획 등이 발표되는 시기였습니다.
각 사업자들 및 관계자들은 예측되는 키워드나 지원 정책 등을 토대로 연간 계획 수립이 잘 진행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2018년 두번째 콘텐츠 뉴스 브리핑을 마칩니다.


블로그 이미지

빨간택시 redtaxi

-캐릭터, 게임, 교육 콘텐츠 중심의 다양한 ICT 콘텐츠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 관리와 사업전략 경력보유 -브랜드 디자인(CI&BI), ICT 서비스에 대한 정보 나눔 공간 -관련 문의 : redtaxi@hanmail.net | 카카오톡 redtaxi1004 | 페이스북 facebook.com/redtax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