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가장 주목할 만한 이슈로 유튜브의 
공세에 대비한 국내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대응 전략에 대한 소식입니다.

기타 콘텐츠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웹툰 
시장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소식,
기술과 접목된 음악콘텐츠인 ‘뮤직테크’ 
활용에 대한 소식,
넷플릭스의 한국진출 확대가 
미칠 영향 관련 소식,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 디자인 소송전 
관련 소식 등을 전합니다.
빨간택시가 전하는 2018년 5월 다섯번째
콘텐츠 이슈 5입니다.

[이슈1] 유튜브VS네이버VS카카오, 콘텐츠도 전쟁 | 미디어SR-2018. 5. 24.
-유튜브로도 검색하는 1020세대들을 통해 검색의 패러다임이 동영상으로 전환됨을 확인
-유튜브의 절대적 강점은 즉각적이며 다양하고 광범위한 콘텐츠
-이용자 중심의 유튜브 서비스, 전문 채널 콘텐츠로의 확산에는 한계


▲ 유튜브, 유료 음원 서비스 출시 / YTN 사이언스 뉴스
(영상출처 : YTN SCIENCE 유튜브채널)


[이슈2] ‘콘텐츠 수출 2위’ 웹툰·애니·이모티콘 | 매일경제-2018. 5. 24.
-웹툰은 게임과 함께 국내 콘텐츠 수출을 이끄는 ‘쌍두마차’
-이모티콘 사용자는 무려 2700만명, 시장 규모도 1000억원 이상
-포털 독과점 문제 및 웹툰 작가의 큰 보상 편차로 콘텐츠 품질 저하 우려


▲ 웹툰작가의 평범한 하루 소개영상
(영상출처 : Soy Kwon 유튜브채널)


[이슈3] '취저' 격전지 된 음악 콘텐츠…지금은 '뮤직테크' 시대 | 한국일보-2018. 5. 25.
-AI 상용화로 ICT 업계 음악 콘텐츠 활용 경쟁 활발
-이용자 취향 저격하는 추천 알고리즘이 핵심
-음악으로 사용자 저변 확대 후 AI 영역 확장 전략

▲ [카카오멜론] 음악으로 톡하는 중, 고백 편
(영상출처 : Kakao 유튜브채널)


[이슈4] 넷플릭스, 韓 콘텐츠 시장 지원군? 점령군? | 머니투데이-2018. 5. 22.
-넷플릭스, 드라마와 예능까지 한국 콘텐츠 투자에 전방위적 활동
-미디어업계, 플랫폼 사업자와 대등한 협상 파트너 등장으로 콘텐츠 제값 받는 환경 조성 기대
-플랫폼의 콘텐츠 투자 축소와 해외 자본 종속 심화 우려

▲ 범인은 바로 너 – 메이킹 영상 – Netflix
(영상출처 : Netflix Korea 유튜브채널)


[이슈5] 삼성-애플 소송, 'UI 디자인'서 승부났다 | ZD넷 코리아-2018. 5. 26.
-애플보유 하드웨어 디자인 관련 특허는 삼성 의견을 반영한 판단한 배심원
-반면 화면에 아이콘을 배치한 그래픽 이용자 인터페이스(GUI)는 분리가 불가능한 애플 고유의 것이라고 판단
-일부 디자인 차용에 전체 매출연동 보상은 부당하다고 주장하는 삼성측 대한 의견에 비공감을 한 배심원들


▲ 애플-삼성 '디자인특허 배상액' 법정 다툼 뉴스
(영상출처 : JTBC News 유튜브채널)


블로그 이미지

빨간택시 redtaxi

-캐릭터, 게임, 교육 콘텐츠 중심의 다양한 ICT 콘텐츠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 관리와 사업전략 경력보유 -브랜드 디자인(CI&BI), ICT 서비스에 대한 정보 나눔 공간 -관련 문의 : redtaxi@hanmail.net | 카카오톡 redtaxi1004 | 페이스북 facebook.com/redtax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