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페이지 아카이브(1~3기)/강의실

빨간택시의 캐릭터 강좌 7교시-출력


7교시 출력 : 컴퓨터로 출력 해볼까요? 


 

안녕하세요? 빨간택시입니다.
컴퓨터에 입력되어 있는 캐릭터를 프린터로 출력해보는 과정입니다.
프린터 준비 되었나요?

어때요? 지난 시간에 들었던 스캔 강좌가 들을 만 했나요?
오늘 진행할 출력에 앞서 지난 시간 강의에 부족한 점을 보강 수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오늘 진행할 프린터 출력에 앞서서 채색작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는 분들이야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방법이 없을까요?

너무 걱정 하지 마십시오~ 방법은 있습니다.
채색도구 역시 전문적인 채색도구도 많이 있지만 주변 사무용품에 눈을 돌리면 형광펜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주 많은 색상은 아니지만 연두색, 분홍색, 주황색, 보라색, 하늘색, 노란색 등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으로 채색을 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라인으로만 이루어진 캐릭터 위에 채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응용을 한다면 오늘 배울 출력 작업을 만치고 채색을 해봐도 다른 느낌이 날 것입니다. 

 

자, 이젠 채색방법은 대략 알아보았으니 오늘의 본격적인 강의에 들어가 볼까요?

난 그냥 종이 위에 그린 것 자체로 내 캐릭터 쓸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껍니다.
그러나 제가 굳이 스캔 및 출력에 대해서 여러분께 말씀을 드리는 것은 앞으로 남은 시간 응용편에서
여러분 본인이 만든 것을 가지고 이것저것 만들어 볼 텐데 그때마다 새로 그리시는 번거로움 없이
같은 이미지를 반복 사용하셔도 원본의 손상 없이 사용하시라고 강의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그럼 본인들의 스캔된 파일과 프린터 준비되었죠?



♡ 프린터를 시작하자 ♡

프린터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아주 간단하게 프린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에 쓰이는 프린터는 크게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잉크젯은 속도가 조금 느린 대신 괜찮은 품질을 저렴하게 구입을 하실 수 있고 레이저는 잉크젯에 비해
가격이 비싼(칼라로 가면 더욱 비쌉니다.) 대신 속도가 엄청 빠르고 품질도 확실히 좋습니다.
(컬러 레이저 같은 경우는 뛰어난 성능(지폐위조 가능성) 때문에 신고하고 써야 합니다. @_@)
여러분의 가정이나 사무실에 있는 것은 대부분은 잉크젯 방식의 프린터일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잉크젯도 품질이 좋아져서 여러분의 캐릭터가 이상하게 나올 염려(?)는
안 하셔도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프린팅 방법을 알아볼까요?

문서와 이미지
보통 컴퓨터 파일을 프린팅을 하게 되면 문서와 이미지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둘 중에서 문서 같은 경우는 크게 신경을 쓸 것이 없지만 이미지 같은 경우는 옵션이나 원본에 따라서
결과물이 상이 할 수 있으니 원본 파일을 저장할 때라든지 프린팅 옵션 설정시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팅 옵션 설정법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프린팅 방법으로 일반 이미지뷰어(예: ACDSEE 등)와 그래픽 전문 프로그램 포토샵,
이 두 가지의 경우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 이미지 뷰어로 프린팅하기 (ACDSEE)
이미지 뷰어는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이미지들을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여러가지 이미지 뷰어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ACDSEE로 프린트 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CDSEE 프린트 순서
- 메뉴바에 가운데 있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 프린터를 선택합니다. (보통은 기본으로 잡혀있습니다.)
- Print setup 창이 나오면 Size는 반드시 Default로 설정을 합니다. ACDSEE는 설정 초기에는 A4용지에
늘려서 사이즈를 맞춰버리는 Fit to page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것을 Default로 바꾸어주면 원본 설정
사이즈 그대로 출력을 해줍니다.
- Rendering 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있는 72dpi를 스캔받은 dpi로 변경을 해줍니다.
아래 예제로 되어있는 피기는 300dpi로 스캔을 받았기 때문에 300을 입력 했습니다.
(dpi에 대한 개념은 전 강의에 있는 내용을 다시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 Save setting을 선택하시면 다음 프린트때 다시 설정 안 해줘도 방금 설정해 놓은 값들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집니다.
- OK를 선택하시면 프린팅을 합니다.

포토샵으로 프린트 하기
포토샵은 전문 그래픽 소프트웨어 입니다.
여러가지 전문 그래픽 소프트웨어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포토샵으로 프린트 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프린트 순서
- 상단의 메뉴 중 File/Page Setup을 선택하면 먼저 용지 사이즈(A4)와 Orientation을 가로로 할 것인지
세로로 할 것인지를 선택을 합니다.(주로 가로인 Portrai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다시 상단의 메뉴 중 File/Print Option을 선택하면 디폴트로 이미지를 중앙에 위치 시킵니다.
Scale to Fit Media를 체크 하시면 ACDSEE의 Fit to page처럼 출력될 용지 사이즈만큼 자동으로
늘여주는 기능이니 체크를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OK를 선택하시면 설정된 정보가 저장이 되고 프린트를 눌러주시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 Print 창에서는 Print Quality 설정을 역시 프린트할 파일이 300dpi이므로 300dpi 그대로 놓고
Ok를 선택하시면 프린팅을 합니다. 

 

자, 이젠 출력까지 끝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지금까지 작업하신 것들의 응용편이니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자율학습♡
여러분들께서 만드신 회원님들의 캐릭터를 직접 프린터 출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프린터 출력을 몇 번 해보시면 다음 강의인 응용편에서 빨간택시가 여러분들게 제안하는 것
이외에 다양한 활용 방법을 여러분께서 만드신 캐릭터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 안내♡
8교시 응용1
수작업으로 만드는 내 캐릭터
이제는 만들어진 캐릭터를 어떻게 응용을 할까 고민하는 시간입니다.
십자수나 각종 카드, 핸드폰 액세서리등을 직접 만들어 보자구요.

♡기타 문의 사항♡
캐릭터 제작이나 기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게시판/문답게시판 에서
궁금하신 부분을 질문을 남기시면 성심껏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