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맨끝에 디자인 갤러리/브랜드-BI&CI

마술 콘텐츠 전문회사 라온플레이의 CI 개발기


▲ 최종 완성이되어 사용 중인 (주)라온플레이의 CI

최현우 마술사가 소속된 마술 콘텐츠 전문회사 라온플레이의 CI 개발기 입니다.


2013년 겨울, 최현우 마술사가 소속된 회사가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게 되었고 그 준비에 따라 새로운 법인의 이름과 얼굴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CI 디자인 의뢰를 받게 되었는데 꽤나 오랜만에 CI개발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먼저 회사 이름이 라온이라고 최종 선정되었는데 라온은 순 우리말로 '즐거운'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즐거운 문화를 선보이는 회사라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해당 법인의 대표가 직접 지은 이름이었습니다.


법인의 대표가 말하는 라온이 전달해 주고 싶은 이미지

먼저 디자인 전에 라온이라는 법인의 성격과 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전해 주고 싶은 지 긴 시간을 통해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긴 시간의 인터뷰 끝에 이미지를 형상화 시켜보니 천진 난만함이 베어 있는 놀고 있는 아이들의 이미지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스켓치를 해온 끝에 한글 라온의 순 우리말 이미지와 함께 천진난만한 아이의 이미지를 잡아 내었습니다.

바로 '라', '온' 글자 하나 하나를 원안에 넣어 귀엽게 표현해보자라는 컨셉으로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최초에는 두 원이 동일한 크기 였으나 크기의 변화를 주므로 자연스럽게 원근감을 주게 되어 입체적인 효과를 얻게 됩니다.



라온플레이 CI의 1차 안

'라', '온'을 이용한 귀엽고 원근감을 얻은 것을 기반으로 동그란 웃는 얼굴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키게 되었고 아래와 같이 1차 안이 나오게 됩니다.

아기자기한 느낌을 더 살리기 위해 영문 라온플레이에 컬러풀한 느낌도 부여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 안은 의도는 정확하게 표현되었지만 정돈이 되지 않은 미완의 상태라서 다시 한번 정리에 들어갑니다.


라온플레이 CI의 1차 안 보완 작업

로고와 텍스트의 안정적인 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자연스로운 분리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웃는 얼굴을 정돈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 아래와 로고와 텍스트를 자연스럽게 분리하는 것을 표현 하기 위해 같이 웃는 얼굴과 말풍선의 형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I를 받쳐주는 칼라로 짙은 보라색 계열을 선호한다는 법인대표의 요청에 따라 색상 사용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할 것인가 절제된 색상을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하였습니다. 




결국은 귀엽고 발랄한 것은 형태를 통해 전달이 되었으니 색상은 절제 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되었고 지금 최종 사용 중인 CI가 확정되게 됩니다.


최종 확정된 라온플레이의 CI

드디어 아래와 같이 최종 CI가 확정되었습니다.



라온 한글을 귀여운 웃는 얼굴의 눈으로 형상화 하고 말풍선으로 라온플레이를 이야기하는 모습을 최종 정리하였습니다.


최종 확정된 기본형으로 확장 디자인 가이드 등이 포함이 된 약식 CI 매뉴얼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라온플레이의 약식 매뉴얼

다양한 형태로 사용 중인 라온플레이의 CI

명함, 이메일 풋터, 회사의 마스코트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 라온플레이의 CI 입니다.
오랜 기간에 거쳐 다듬어진 CI인 만큼 라온플레이의 얼굴로써 오랜 기간동안 사랑을 받길 바랍니다.


▲ 명함 디자인 해외진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은 영문 가득한 명함



▲ 이메일 풋터로 변형되어 활용된 CI

▲ CI의 로고부분이 '라오니'라는 회사의 마스코트로도 활용된 이미지



※ 본 게시글은 CI가 최근에 완성되어 올린 글이 아니라 이미 2014년 상반기에 완성되어 활용되고 있었고 CI개발에 대한 내용을 잊기 전에 정리하기 위해 올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