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맨끝에 문화리뷰/맨끝에 취미리뷰

[자동차]프리우스 하치의 비정품 장마철 대비, 에어컨 필터 교체기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아니 제가 에어컨 필터를 교체 한다구요?
그.. 그게 가능할 까요? 
.
.
.
네, 뭐든지 처음이 제일 어렵습니다.
특히 자동차 정비는 고사하고 소소한 소모품 교체도 자가로 하면 좋으련만 잘 모른다고 생각하니 조금은 두렵기도 했었지요.
하지만 두려워 시도조차 못하면 영원히 못하는 법!
그래서 이번에는 제 발이 되주고 있는 애차 프리우스 '하치'의 에어컨 필터 교체에 도전을 해 보았습니다.

에어컨 필터, 대처품으로 구매
자고로 뭐든 공산품은 정품이 최고의 궁합이지만 하이테크! 제품이 아닌 이상은 저렴한 대처품을 쓰는 것이 현명하고 알뜰한 소비자이지요. 
해서~!
미리 검색을 해보니 BOSCH SG180(SM3용)이 적절한 대처품으로 추천 올라왔습니다.
마트에가서 에어컨 필터를 보니 다양한 브랜드와 사이즈별로 많이 나와 있어 사이즈만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떠 다른 대처품으로도 얼마든지 정품이 아니더라도 사용 및 적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 먼저 작업 하신 분의 조언을 참고삼고 용기를 내어 감행하였습니다.
참고로 프링이 에어컨 필터 사이즈는 (W:가로)213 * (세로)192 * (H:높이)29입니다.

너무나도 간단한 어에컨 필터 교체
먼저 에어컨 필터 교체를 위해 정기점검을 받았을 때 겨체 빙법을 안내를 받아서 여타 참고 글들을 함께 참조하여 조심스럽게 작업을 시작합니다.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허허허...

이렇게 쉬웠던 것이였나요?
사이즈가 맞지않아 가위로 사이즈를 조정하고 부착하니 모든 작업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 각종 오염물질로 저를 1차 방어해준 수명을 다한 에어컨 필터의 마지막 모습입니다. 고맙다 짜샤! 수거했어! ㅎㅎ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 새 멤버와 교체를 앞두고 촬영한 기념 사진(?)

과연 이 필터교체만으로도 시큼한 에어컨 냄새들이 꽤 많이 잡혔고 필터 말고 차량 구매 후 2년 정도 지났으니 에바크리닝을 진행하여 폭염과 장마를 대비한 여름나기 준비를 마무리 해야겠습니다.

정기점검 중 추천 받은 토요타의 새로운 에바포레이터 클리닝 서비스

지난 번 마지막 점검 때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토요타 자체 공기 관리 서비스(Toyota Air care Service)를 뒤늦게 알아 버렸습니다. (점검 끝나고 알아서 많이 아쉬웠지요.)
두가지 서비스가 있었는데 하나는  일반적인 에바크리닝 서비스로 점검 받는 시간을 이용해 에바포레이터를 직접 크리닝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에바크리너를 이용해 자가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차량 내부에 구멍을 뚫고 정비가 가능한 시설에서 전문장비로 진행하는 것과는 차이가 컸고 투입시간 대비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는 않아서 토요타 정비센터나 일반 카센터 등에서 해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안내문을 보던 중 저렴하고 간단한 시공으로 진행가능한 'Air Refresh Pro'라는 서비스(당연 유료 서비스지요~ ㅎㅎ)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 같이 차량을 구매한지 2년 미만 혹은 2만Km 정도라면 이 시공 방법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새로 도입된 서비스라서 아직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빨간택씨_프리우스_에어컨필터_교체


그런데 이왕 점검받는 김에 바로 시행하려고 했는데 오히려 그 당시 5월 말은 적기가 아니라면서 장마철 중간이 에바클리닝의 적기라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합니다.

오히려 장마철 때 사용이 잦을 것 같은 에어컨 때문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지만 상담을 해준 토요타 직원의 말에 따르면 장마철의 습기를 먹은 상태가 묵은 오염물질까지 불려진 상태라 오히려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에바클리닝도 세정제로 차량 부의 에바포레이터의 요염물질을 불리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그렇게 기다려온 장마철이 드디어 왔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만으로도 시큼한 에어컨 냄새를 꽤 많이 잡았으니 본겨구 장마철이 시작된 요즘 바로 에바포레이터 청소 작업 의뢰하려 가겠습니다.

그런데 장마치고는 너무 마른 장마라 기우제라도 기원해야 할 상황이긴 하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