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빨간택시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23일부터 매주 토요일 9주간의 디지털 마케터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 중에 다음과 같이 시장 분석 시 놓치기 쉬운 것에 대한 점검 사항 5가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복습차원으로 다시 한번 정리하였습니다.
점검 1. 코어 이슈가 확실하게 어필 할 수 있는 엣지(키 벨류, 고객 설득 키워드)가 있는가?
☞자사의 사업(또는 서비스)의 핵심적인 장점이 약할 때 이것저것 많은 요소들로 어필하려고 합니다.
예)곤약 시장에서 곤약현미 떡볶이의 코어 이슈는 '맛', 로제 떡볶이 시장에서는 곤약현미 떡볶이의 코어 이슈는 '칼로리'
점검2. 타겟범위가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잡혀 있는 가?
☞타겟이 애매하거나 지나치게 폭넓게 잡힐 경우 제품의 차별적인 접근 전략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예) 타겟 설정의 좋은 사례 : 20~30대 젋은 여성 중 SNS를 활발히 하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유지어터들
점검3. 정보의 객관적인 출처가 공신력 있는 곳으로 잡혀 있는가?
☞가급적이면 신뢰하고 공신력이 있는 기관(국가기관, 논문, 기업연구소, 리서치 회사)을 활용
☞부분에 대한 해석이 들어간 기사는 가급적 지양
점검4. 포지셔닝 맵의 기준 축이 차별확된 지표와 연관된 내용인가?
☞핵심 가치가 분명하면 기준 축 이름에 반영이 되있을 것이니 반드시 확인
☞핵심 가치가 불분명하면 기준 축 이름에 반영이 되있을 것이니 반드시 확인
점검5. 예상 고객이 경쟁사 대신 자사제품(서비스)를 선택할 이유가 있는 가?
☞기존 비교 우위에 있는 경쟁사 제품(서비스)를 예상 고객이 이탈까지 감수하며 선탹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확인
이상 기록을 마치고 다시 한번 시장조사 중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맨끝에 스터디룸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분석 사이트 블로그차트의 카테고리 및 테마 변경 요청 방법 (0) | 2021.11.29 |
---|---|
[교육] 릴라킹님의 <Blog를 넘어선 퍼스널 브랜드> 특강 후기 (0) | 2016.02.11 |
[교육] 마초 5기들의 아름다운 졸업, Happy And! (0) | 2009.06.15 |
[교육] 마케팅 원리 4주차 : 마케터미네이터-미래광고전쟁의 시작 (0) | 2009.06.01 |
[교육] 마케팅 원리 3주차 : 최초의 의미는 그 자체가 역사이고 그 지위는 영원하다 (0) | 2009.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