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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시장 분석 시 놓치기 쉬운 것에 대한 점검 사항 5가지 (feat. 맘잡고 디지털 마케터 양성과정 교육 중)

안녕하세요. 빨간택시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23일부터 매주 토요일 9주간의 디지털 마케터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육 중에 다음과 같이 시장 분석 시 놓치기 쉬운 것에 대한 점검 사항 5가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복습차원으로 다시 한번 정리하였습니다.

 

점검 1. 코어 이슈가 확실하게 어필 할 수 있는 엣지(키 벨류, 고객 설득 키워드)가 있는가?

☞자사의 사업(또는 서비스)의 핵심적인 장점이 약할 때 이것저것 많은 요소들로 어필하려고 합니다.

예)곤약 시장에서 곤약현미 떡볶이의 코어 이슈는 '맛', 로제 떡볶이 시장에서는 곤약현미 떡볶이의 코어 이슈는 '칼로리'

 

점검2. 타겟범위가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잡혀 있는 가?

☞타겟이 애매하거나 지나치게 폭넓게 잡힐 경우 제품의 차별적인 접근 전략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예) 타겟 설정의 좋은 사례 : 20~30대 젋은 여성 중 SNS를 활발히 하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유지어터들

 

점검3. 정보의 객관적인 출처가 공신력 있는 곳으로 잡혀 있는가?

☞가급적이면 신뢰하고 공신력이 있는 기관(국가기관, 논문, 기업연구소, 리서치 회사)을 활용

☞부분에 대한 해석이 들어간 기사는 가급적 지양

 

점검4. 포지셔닝 맵의 기준 축이 차별확된 지표와 연관된 내용인가?

☞핵심 가치가 분명하면 기준 축 이름에 반영이 되있을 것이니 반드시 확인 

☞핵심 가치가 불분명하면 기준 축 이름에 반영이 되있을 것이니 반드시 확인

 

점검5. 예상 고객이 경쟁사 대신 자사제품(서비스)를 선택할 이유가 있는 가?

☞기존 비교 우위에 있는 경쟁사 제품(서비스)를 예상 고객이 이탈까지 감수하며 선탹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확인

 

이상 기록을 마치고 다시 한번 시장조사 중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