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새벽의 불청객, 느닷없는 APPLE ASIA LIMITED의 해외결제 문자-최종결과 확인

오늘 새벽 1시.
갑자기 핸드폰 문자 수신음이 들리고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외환카드]이○택님 HKD4,988.00 해외승인 (APPLE ASIA LIM) 04/25 01:22

응? 난 아무것도 안했는데 갑자기 왠 애플 아시아? HKD? 홍콩달러? 이게 뭔 날벼락이야?
4,988 홍콩달러면 금일 환율기준(2011.4.25)으로 계산을 해보니 694,479원이군요.

일단 제가 오늘 애플관련으로 결제한 일도 없었고 더더욱 홍콩달러를 쓰는 일이 없었는데 가격도 크고 이상하여 카드사에 가서 결제처를 추적해 보았습니다.
'APPLE ASIA LIMITED - CAUSEWAY B' 즉, APPLE ASIA LIMITED - CAUSEWAY Bay로 추정되는 곳에서 결제가 된 것입니다.

일단 현재까지 추적은 큰 진척은 없는 상태이고 카드사에서도 해외결제처에 대한 정보는 제 카드 계정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정보인 'APPLE ASIA LIMITED - CAUSEWAY B' 외에는 없으니 절차에 따라 기다려주시는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도대체 제 카드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1차 추가
2011.5.18 현재 조사 진행 중-외환카드에서 아직 조사 중이고 통상적으로 해외 결제에 대한 문제제기는 조사가 한달 이상 소요되고 조사가 완료되면 외환카드에서 저에게 연락주기로 했습니다.
현재 문제의 카드는 일시정지가 아닌 신규로 동일한 카드를 재발급 받아 놓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해외 결제 가능 금액을 0달러로 조정해 놓았습니다. 해외거래는 국내거래와 다르게 쉽게 추적이 안되더군요.

※2차 추가
2011.6.23 외환은행(외환카드)으로부터 최종 결과 안내가 되었습니다. 사고경위는 알 수 없으나 비정상적인 청구로 최종판단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가 있던 카드를 폐기하고 새로 신청해서 사용 중이지만 해외거래가 가능한 제 카드의 정보가 어떻게 노출 되었냐는 것은 알 수는 없게 되었지만 결제 후 SMS 통보는 필수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준 사건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