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화제의 '카툰워즈 거너'에 사용된 졸라맨의 라이센스는?

경향신문의 <‘카툰워즈···’ 美 앱스토어 유료게임 판매순위 1위> 기사 바로가기

최근 앱스토어에서 대단히 큰 반향을 일으키는 게임이 있는데 <카툰워즈 거너>라는 게임입니다.
각종 언론을 통해 주목을 받고 있는 게임을 보던 중 흥미로운 부분을 감지하였습니다.

'전작인 카툰워즈는 국산 인기 캐릭터 '졸라맨'이 등장해 적군의 성을 차지하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액션 슈팅게임이며 후속작 카툰워즈 거너는 새로운 무기와 액션 등을 추가했다.'

기사 중 일부 입니다.
국산 인기 캐릭터 '졸라맨'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졸라맨의 원작자분을 알고 있어서 출연 캐릭터의 대박 소식에 축하를 전하고자 연락을 취했습니다.
그런데 원작자분은 전혀 모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본인 캐릭터 라이센스를 관리하고 있는 회사(유니트 픽쳐)에 연락을 취해서 확인을 해본다고 합니다.
일단 원작자은 앱스토어에서 한국에서 만들 게임이 선전을 하는 좋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데(원작자 분도 아이팟&아이폰 열혈 유저입니다.) 크게 시끄럽지 않게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하십니다. 

카툰워즈 거너를 만든 최강우씨는 다른 사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회사에서 6년간 근무를 하였다고 하는데 그정도 근무를 하신 분이라면 라이센스나 IP(Intellectual Property:지적재산권) 개념을 모르지 않을 텐데 말입니다. 
부디 졸라맨 라이센스담당 회사인 유니트 픽쳐와 최강우씨가 계약하에 진행되었던 것이고  유니트 픽쳐가 원작자에게 미쳐 이야기를 못한 단순한 업무적 실수이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이미지는 카툰워즈 거너와 졸라맨의 이미지 입니다.




ⓒ Unit Pictu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