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네이버 단체 아이디 메일의 로그인 제한(대량생성 ID)


법인 계정 메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법인 계정 메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단체 아이디 생성 서비스를 받기로하고 곧바로 가입을 하였습니다.

로그인 제한
업무때문에 필요했던 계정이라 금방 생성되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모든 가입 절차까지 마치고 로그인을 하려고 하는 데...

"회원님의 아이디는 로그인 제한 중입니다."

갑자기 예상하지 못한 장벽이 생겼습니다.
놀라서 왜 제한 중인지 내용을 확인해보니 대량생성 ID 때문에 제한이라고 합니다.

곧바로 메시지 중에 나온 네이버 고객센터(1588-3820)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고객센터 접수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였으나 ARS 안내가 다인지라 실망하고 서둘러 고객센터 신고 접수 페이지(카테고리>정보회원정보>단체 아이디>단체 아이디 로그인 문제>단체 아이디 로그인 제한 해제 요청)에 접수를 하고 기다렸습니다.

단체 아이디 로그인 문제 경로


신고접수 약 2시간여 뒤에 제 핸드폰으로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개인정보를 간단하게 확인 후 큰 문제가 없어 바로 해제업무 처리를 해주게 되어 무사히 업무용 단체 아이디 생성 및 로그인 문제를 무사히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대량생성 ID의 발생원인
네이버 상담원과 연결된 김에 발생원인에 대해 확실한 이유를 알자는 차원에서 직접적으로 물어보았습니다.
제가 추정했던 것은 필요에 의해 다양한 네이버메일을 3차례 정도 더 만들고 사용 중이였는 데 혹시 제 누적된 계정 생성에 따른 상황이 아닌 가 하였지만...
상담원은 개인이 여러차례 계정을 만든다고 바로 영향을 받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이런 일이 있을 때는 다음과 같은 이류라고 합니다.

네트워크 환경이나 유사한 단체 아이디 생성 시도 등에 따른 제한이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법인명 계정을 만들 때 법인 영문명 어두, 어미에 admin을 붙였는데 모두 생성불가가 나왔고 어미에 member를 붙이고 나서야 정상 생성이 되었습니다.
아마 생성을 해놓고 인수인계 없이 사용을 하다보니 기존 법인 계정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는 사람들 부재로 발생된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마지막 상담원이 알려준 팁으로 네이버는 정상적인 아이디 생성 주기를 한달에 1개 계정, 6개월 누적 3개 계정을 기준을 정상으로 판단한다 합니다.
스팸을 뿌리거나 허위 계정을 만드는 일은 저도 여러분도 없겠지만 혹시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할 미래의 여러분을 위해 정보 공유차 들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