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열일하는 외교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독도 사진 무료 공개

요 근래 독도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보니 독도 관련 뉴스와 정보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제안서나 기획서를 작성하고 참고 이미지(주로 사진 정보)가 마땅한 것이 없어서 애로사항이 많았었는데 갑자기 고해상도 다수의 독도 사진을 무료로 배포한다는 뉴스에 깜짝 놀랐습니다.

뉴스를 통해 확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2년(2014년 가을~2015년 여름)에 걸쳐 촬영된 독도의 4계절 총 112장 무료 공개(고해상도 이미지 포함)

-'공공데이터 포털' 사이트를 통해 제공

- 정부와 계약 맺은 전문작가들이 촬영, 공개한 사진 112장 정부가 저작권 소유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


독도 사진 무료 공개와 열일하는 외교부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이 있는 이웃나라이자 가장 경계가 필요한 일본은 독도에 대해 자신들의 영토를 대한민국에서 불법 점거해 있는 것이라 억지 쓰는 것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였습니다.
올해 초에는 일본의 수도인 도쿄에 새로운 전시관을 열어 독도가 자신들의 영토이고 교과서를 통해 자국 학생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 또한 잊지않고 억지를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응 또한 민관 전방위로 노력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는데 우리나라 영토 주권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외교부에서 자연스럽게 저작권자로 독도 사진 무료 공개 배포를 진행하면서 일본의 억지 논리에 이성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외교부는 이번 독도 무료 사진 공개 이외 영토주권 관련 자료 공개 확대를 약속)

외교부 공개버전 독도 사진 리뷰

이번에 공개한 독도 사진은 총 112장 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별 28장씩 다양하고 아름다운 모습의 독도를 공개하였습니다.
사진들 중 우리가 익숙하게 봐온 푸른 수평선 위에 있는 동도와 서도의 모습도 있지만 좀처럼 보기 힘든 독도 배경의 일출과 일몰 사진과 눈에 쌓여 있는 독도 모습 등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별다른 보정 없이 PC 바탕화면과 폰 배경화면에 써도 좋은 고해상도의 사진들이 많아 독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은 물론 정부 제안 사업 등 업무적으로 독도 사진이 필요한 이들에게도 유용한 고품질의 사진들입니다.

사진들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공공데이터포털 링크는 맨 하단에 남겨두겠으니 참고 하시기바라고 공개된 사진 중 제가 뽑은 베스트로 꼽아본 사진을 함께 보시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독도의 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여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가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가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가을,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독도의 겨울,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공식 다운로드] 공공데이터 포털 바로가기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독도 #독도사진 #독도사진무료공개 #독도4계 #열일하는외교부 #영토주권 #공공데이터포털 #괭이갈매기 #독도서식 #외교부 #유채꽃 #땅채송화 #독도일출 #독도일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