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정보나눔/알쓸신잡

K팝 영향력으로 생겨난 새로운 캐릭터 사업 프로젝트이자 'LINE FRIENDS CREATORS' 첫 번째 프로젝트 BT21에 대해

최근 '방탄소년단(이하 'BTS') 새로운 싱글 'Butter'를 발표하였고 이번에도 어김없이 빌보드 핫 100 정상에 올라섰습니다.
(무슨 빌보드 차트가 국내 음원차트 같아 보이는 상황은 무엇으로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요?)

방탄소년단(BTS)의 싱글 신곡 'Butter' M/V 이미지 출처 : 머니투데이 보도자료

 

■K팝의 글로벌 인기와 캐릭터 산업의 새로운 변화

이렇듯 블랙핑크나 ITZY, NCT 등 K팝의 글로벌 인기는 대한민국의 캐릭터 산업에도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변화의 중심에도 역시 BTS가 있었는데 K팝스타와 캐릭터 회사가 콜라보레이션해서 캐릭터를 내놓아 큰 성공을 거둔 사례 'BT21'이 등장입니다.

기존 캐릭터 비지니스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내놓아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던 것과 다르게 전세계적인 지명도가 있는 K팝스타 BTS와 갈색곰 브라운으로 유명한 라인프렌즈 함께 선보인 캐릭터 입니다.

BT21의 캐릭터 설정과 기획때부터 BTS의 멤버들이 각각 지신의 창의력을 담은 캐릭터들을 직접 설정하고 디자인 초안을 잡습니다.

이후 라인프렌즈의 전문 캐릭터 디자이너들이 초안을 다음어 정식 캐릭터로 내놓습니다.

이 모든 제작과정부터 정식 런칭까지도 소비자와 팬들이 함께 지켜보는 콘텐츠로도 추가 가공되어 함께 만드는 과정을 공유하게 되어 캐릭터의 생명력과 의미 부여가 강해지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K팝 스타의 인기와 캐릭터 전문회사가 함께 콜라보레이션으로 일군 캐릭터의 글로벌적인 인기

BT21이 런칭 이후 BTS의 국내외 콘서트 현장과 온오프라인 머천샵에서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로 자리 잡게 됩니다.

K팝스타의 브로마이드와 관련 머천상품 이외 추가로 소장하게 만드는 매력적인 머천상품들이 새롭게 생겨난 것입니다.

타이니탄X방탄소년단 Dynamite 이미지출처 : 유튜브캡쳐

(참고로 최근에 나온 BTS 실제 인물을 2등신 SD캐릭터로 재탄생시킨 '타이니탄'과는 별개의 프로젝트입니다.)

이후 라인프렌즈에서는 YG엔터의 보이그룹 'TRASURE'와 함께 'TRUZ'를 런칭하고 JYP의 걸그룹 'ITZY'와 함께  'WDZY(윗지)'를 런칭하면서 케이팝 스타와 콜라보레이션 캐릭터 사업인 'LINE FRIENDS CREATORS'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런칭하고 있습니다.

 

LINE FRIENDS CREATOR - TRUZ 프로젝트

LINE FRIENDS CREATOR - TRUZ  소개 페이지

 

라인프렌즈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라인프렌즈 공식 브랜드스토어

brand.naver.com

 

LINE FRIENDS CREATOR - WDZY 프로젝트

LINE FRIENDS CREATOR - WDZY 소개 페이지

 

라인프렌즈 크리에이터

LINE FRIENDS의 캐릭터와 아트웍을 마음껏 활용하여 나만의 패션아이템을 만드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creator.linefriends.com

 

K팝 스타의 인기와 캐릭터 전문회사가 함께 콜라보레이션으로 일군 캐릭터의 글로벌적인 인기가 지속되어 새로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이 생겨난 것입니다.

 

앞으로 K팝 스타들의 건재한 인기와 산업군의 확장이 캐릭터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업그레이드되는 캐릭터를 보며 함께 성장하는 기분으로 팬들이 함께 자발적인 응원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LINE FRIENDS CREATORS'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마르지 않는 샘처럼 멋진 K팝 스타가 지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바 차기 프로젝트도 궁금하게 만드는 마성의 프로젝트가 아닌가 합니다.

 

이상 빨간택시의 캐릭터관련 트랜드를 함께 확인하셨습니다.

다음에 다른 좋은 글로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01]아래 링크는 BTS가 캐릭터 제작 회의를 하는 것을 담은 영상

▲BT21] BT21 UNIVERSE 2 EP.01 - THE PAST 1 | BT21유튜브채널-2019. 4. 4


[참고자료02] 2년 전 뉴욕 타임스퀘어의 라인프렌즈 매장에서 제가 직접 들려서 본 BT21 상품들